지구 상식

몬테네그로 vs 한국 비교(땅 면적, 지도 위치, 인구수, 여행, 치안, 물가)

♪♫ 2024. 11. 16. 23:42

몬테네그로 라는 이름을 살면서 처음 들어보았다. 누군가 나쁜짓을 해서 한국에서 더이상 살수 없겠다면서 몬테네그로에 가서 살아야겠네라는 글이였다.
내가 처음 느낀 느낌은 글 문맥상 몬테네그로라는 곳은 돈이 많이 있는 사람이 도피해서 조용히 살수 있는 곳이라는 느낌이였는데 좀더 자세하게 알고 싶어서 자료를 찾아보고 정리해 보았다.

 

몬테네그로 위치/크기

몬테네그로는 이탈리아 동쪽의 아드리아해 건너 있는 작은 나라이다.  

크로아티아,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세르비아, 코소보, 알바니아와 땅이 닿아 있다. 

크로아티아는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의 아주 작은 부분을 제외하고(중간에 끊어져있는 지점은 도로가 섬을 지나 이어진다) 바다를 끼고 몬테네그로 까지 얇게 이어져 있다.

 

우리나라와 몬테네그로 까지의 거리는 약 8,000킬로미터로 

비행기로 이동할 경우 몬테네그로 까지의 직항은 없어 유럽의 프랑크푸르트나 이스탄불, 비엔나 등을 경유해서 가야 하는데 16~21시간 정도 소요 됩니다.

 

 

 

몬테네그로 대한민국 크기 비교

우리나라가 몬테네그로 옆에 있을 때 영토 실제 크기 비교

몬테네그로의 면적은 13,812평방킬로미터로 우리나라의 서울의 2배 정도이고 충청북도와 비슷한 크기이다.

 

우리나라가 몬테네그로 안에 있을 때에 크기 비교

 

 

몬테네그로 여행

유럽에서도 인기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여행지

아름다운 자연과 역사적 유적지가 많은 점을 인기 요인으로 꼽는다.

특히 10월에도 수영이 가능할 정도로 온화한 날씨라고 한다.



날씨는 해양성 기후로 여름은 길고 건조하고 겨울은 짧고 온화하다. 해안의 반대편은 겨울이 춥고 눈도 많이 내린다고 한다.  날씨가 좋아서 그런지 국민들은 쉬는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느긋하다고 한다

인접국 크로아티아는 유럽에서도 인기가 좋은 관광지인데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몬테네그로도 점점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고.. 

 

 

몬테네그로 치안

치안은 안전한 편입니다. 관광산업에 점점 힘을 쏟고 있어서 관광지의 치안에도 특별히 신경을 쓴다고 함

범뵈 발생률도 낮다고 한다. 물론 유럽의 관광지는 공통적으로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소매치기 등은 있다고 하니 주의필요

 

몬테네그로 물가

유럽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물가가 저렴한 편 물론 여행의 스타일에 따라서 가격은 차이가 많이 나겠죠

 

몬테네그로 대한민국 실제 크기 비교

몬테네그로가 우리나라 에 있을 때에 크기 비교

우리나라 옆에 오니 생각보다 더 작아보이네요. 나라의 90% 정도가 산악지형라고 하니 강원도 정도의 규모를 생각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몬테네그로가 우리나라 에 있을 때에 크기 비교

 

 

몬테네그로 그리고 한국 기본 수치 비교

몬테네그로 vs 한국 비교

몬테네그로 인구 63만명
몬테네그로 수도 포드고리차
몬테네그로 언어 몬테네그로어
몬테네그로 면적 13,812km² 
몬테네그로 1인당 GDP  (GDP PPP) 7,933 달러 (1만9천 달러)

몬테네그로 상식

* 몬테네그로어는 세르비아어, 보스니아어, 크로아티아어와 사실상 동일한 언어로 4개의 언어들 사이에는 막힘없이 소통이 가능하다고 한다. (통칭하여 세르보크로아티아어라고 하며 각각은 정치적인 이유로 나라별로 다르게 부르는 것이라고)

 

*몬테네그로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생활비와 빠른 투자이민 수속 등의 이점 그리고 좋은 날씨와 풍경등으로 해외에서 투자이민자들이 관심을 보이는 지역이라고 합니다.  (한인이 아주 적다고 합니다. 검색해보니 5명 미만이라고 하네요)


* 영화 '007 카지노로얄'이 몬테네그로를 배경으로 이야기가 펼쳐진다.

 

몬테네그로 국기

 

한국 vs 몬테네그로 비교

대한민국 수도 서울
대한민국  인구 5180만명
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대한민국  면적 100,401㎢ (실효 지배)
대한민국  1인당 GDP (GDP PPP) 3만 달러 (4만4천 달러)

 

 

몬테네그로 사진